본문 바로가기

Art

[미술] KIAF 2018 #1

항상 챙겨주는 선배 덕분에 KIAF(링크)는 거의 매년 무료로 다녀오고 있다. 이번에는 특별히 VIP를 챙겨주었다. 일반권과 다른점은 크게 2개였다. 커피를 동반1인까지 무료 제공한다는 점과 오프닝때 참가할 수 있다는 것. 

실제 작품을 사려는 사람에게는 이만한 특전은 없었겠지만, 나로서는 아내와 마시는 아메리카노 커피 한잔만으로 큰 선물이다. 이 커피선물은 아이들이 지쳐 잠들고 우리도 한템포 쉬어갈때 큰 도움을 주었다.

이번에는 그야말로 아트페어라는 말답게 시장구경하듯 설렁히 관람했다. 머 특별한 상품 나왔나 윈도우쇼핑한다는 기분으로 돌아다녔다. 윈도우 쇼핑의 묘미는 쇼윈도나 플론트 디스플레이만으로 점빵의 상태를 때려맞추는데 있다. 

이렇게 살펴보게된 이유는 몇있는데, 1. 아이들의 인내심에 한계로 오래 머물러있을 수 없었다. 아이들은 초반 15분만 잘보고 뒤집어 지기 시작했다. 다행인건 잠과 유투브 시청으로 5시간을 생각보다 오래 버텼다는 점.  

2.볼만한 작업들이 정말 없었다. 메이져, 로컬 할것없이 걸어놓는 그림이 점점 비슷해져있었다. 좀 큰 화랑의 경우 이우환과 단색화는 기본옵션이었다. 외국작가는 그 누구냐,,, 줄리언 오피. 단색화 또는 비스무레한 느낌의 회화들도 많이 보였다.

그리고 매년 일본과 유럽 화랑들은 작가군과 스타일에 변화가 없었다. (왜 일본화랑은 다들 분위기가 비슷한지 모르겠다. 무표정한 얼굴의 아이 그림을 시작으로...) 엄연히 아트페어도 사고파는 시장인지라 사는자의 취향을 따라가는 것이 아니던가. 우리나라 컬렉터들의 성향이 그런 것이겠지 싶었다. 돈있는 사람의 취향탓이지 갤러리의 선택만을 탓할 것 만은 아니다. 

3. 젊은 작가들은 전멸. 완전 초전멸이었다. 너무하다 싶을 만큼 젊은 작가들을 선봬지 않았다. 우리나라의 젊은 좋은 작가들은 미술작업이 팔리지 않나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