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rt

[전시] 월간이리 2월호 글

전문은 월간이리 홈페이지

______

아무턴 그런 의미에서 미술관은 갤러리와는 달리 시장의 흐름에 휘둘리지 않으면서도 중요한 작가들을 선별해서 보여준다는 점이 매력적이다.

단순 전시에 그치지 않고 작가와의 대화는 물론, 모든 흔적을 기록으로 남기며 작가의 작업에 의미를 부여하려는 노력들이 동시대 미술을 좋아하는 나로서는 매우 고맙다.

...

서울 시립미술관에서 1월 26일까지 작년에 개최한 두개의 전시에 참여한 작가들의 포트폴리오와 도록 자체를 '전시'한 "2012 SeMA 아카이브: 돌아보기/내다보기"전이 그 좋은 예다.

종료일 이틀전 점심시간에 산책 도중에 그만 이 전시에 대해 알았다. 아 억울하다. 파트 타임 스위트와 김상돈, 강홍구 등 관심있는 작가들이 참여한 거의 모든 도록을 볼 수 있는 이 꿀 같은 전시를 단 30분만에 독파해야 하다니.

팀버튼 전으로 그야말로 시장판이 되어있는 시립미술관 구석에 소리 소문없이 열리고 있는 이 전시는 내게 그야말로 완소전(완전 소중한 전시)이었다. 이 전시를 보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난 마구 활보하며 책들을 파헤쳤다. 30분만에 다 먹어 치워버릴 기세였다.

...

이 전시를 통해 몇가지 참고할 만한 좋은 도록과 자료들을 발견했다. 대안공간 풀에서 기획한 '연속과 강도,' '동시대 한국미술의 지형(한국문화예술위원회 기획), '시선의 반격(전시도록)'이 매우 흥미있었다.

특히 연속과 강도는 한국 동시대 미술 씬에 대한 아티스트와 비평가가 참여하는 토론을 그대로 녹취하여 실었다. 판에 대한 매우 흥미로운 얘기들이 오간다.

...


'Art'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예술가] 몰랐던 사실하나  (0) 2013.02.19
[평론가] 월간이리 '13년 1월호  (0) 2013.02.13
[책] editorial 이건수 미술산문집  (0) 2013.01.29
[전시] 유겐 텔러 @ICA London  (0) 2013.01.25
[전시] Economy @CCA in Glasgow  (0) 2013.0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