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rt

[전시] 뮤지엄 SAN, 안토니 곰리 《DRAWING ON SPACE》

출처: 뮤지엄산

강원도 원주 있는 뮤지엄 SAN에서 영국 현대 조각의 거장, 안토니 곰리의 대규모 개인전 《DRAWING ON SPACE》이 세계 최초의 그의 상설관인 ‘GROUND’가 개관하면서 문을 열었다.

찾아보니 뮤지엄 SAN의 설립자인 한솔그룹의 이인희(1929~2019) 전대표이사는 삼성 창업주 이병철의 장녀이자, 평생에 걸쳐 미술품을 수집한 '국내 1세대 여성 컬렉터'로 2013년 건축가 안도 타다오를 직접 설득하여 이 미술관을 건설했다.  제임스터렐에도 조예가 깊은듯 제임스터렐도 그의 이름을 딴 전시관이 있다. 전시장을 모두 보려면 3-4시간이 소요될 정도로 넓다. (모든 전시를 보려면 입장료가 4만원에 육박한다. ㅠ)

출처: 뮤지엄산 홈페이지

이번 전시는 '인간의 몸'과 '공간'의 관계를 탐구해온 거장의 50년 가까운 작품 세계를 한눈에 볼 수 있는 회고전이라고는 하나 그의 모든 작업이 집대성되어 있는지는 모르겠다. 각종 사진 정보가 안토니 곰리와 뮤지엄 산의 웹페이지에 공개가 되어 있지 않아 생각보다 작품수가 적은게 아닌가 싶다. 

한편으로 내년에는 전남 신안군 비금도에도 안토니 곰리의 신작인 "바다의 미술관(Elemental)"이 설치될 예정으로, 그의 작품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는 좋은 기회가 될것같다. 

#안토니곰리 #뮤지엄SAN #DRAWINGONSPACE #안도타다오 #현대미술 #조각 #강원도여행 #원주가볼만한곳 #여름전시 #가을전시 #전시추천 #예술여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