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rt

[전시] 국제현대사진전 'Flash Cube'

http://photyoo.simspace.com/studio_content.asp?page=1&cd=1305

출처 : http://photyoo.simspace.com

독일 유형학파에서 우리나라의 김상길과 이윤진까지 '공간'을 소재로 비평가와 미술시장에서 인정받고 있는 굵직굵직한 사진작가들의 작품을 한 장소에서 만난다는것은 정말 매력있는 일이라 생각됩니다.  삼성 '리움'이 생긴 이래 최초로 가진다는 100% 단독 사진 전시라는 것도 의미가 있고요. 
사진전의 제목인 Flash Cube는 전시가 열린 타이밍을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의미가 다를수 있을것 같습니다.  정점에 다다른 나머지 이제는 다른 소재를 모색해야될 시기가 아닌가 하는 이른바 '공간'사진의 소재거리와 사진표현기법은 사진의 한 흐름으로 여겨지고 있고, 이제는 월간사진등의 잡지에서 사진 전공 고등학생이나 대학생들을 소개하는 면에 심심찮게 오락실 공간사진, 호텔사진등이 등장하지요.  어떻게 보면 이제는 진부하다 싶을정도로 생각할수 있는 마당에 왜 또 '공간사진'인가 할수도 있고, 그동안 '공간사진'에 대한 총정리 혹은 한국에서나 외국에서나 공간사진의 트렌드를 주도해온 주요 작가들을 거의 한목에 만날수 있다는 것은 '공간사진'이라는 한 분야에 대한 회고전의 성격을 가진다고 해도 될 것 같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a. 사이트에 보니깐 김상길씨의 새로운 작품이 나와있네요.  지난번 작가와의 만남때 삼성리움의 전시 설명기계를 찍는다고 했는데 그 작품을 실제로 제작해서 전시한것 같습니다.  나의 영원한 로망인 이윤진시의 어떤 작품이 걸려있을지 궁금하기도 하네요.  지난번에 열린 대림미술관의 '서양식 공간예절'의 작가들에게 알게모르게 영향을 준작가들이 많이 있을줄아는데 비교하면서 봐도 재미있을 것 같네요.


관련 기사 : 현대예술사진이 보여주는 '공간' 즐기기